2024년 소자본 직장인 부업 추천 3가지와 추천하는 이유 그리고 주의사항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소한의 부업 준비물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은 내 손에 물건 없이도 쿠팡에 있는 기업의 물건을 홍보하고 팔리면 물건마다 다르지만 1 ~ 3% 사이의 수수료를 받는 시스템입니다.
물건 홍보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지식인 어디든 가능합니다. 아이폰과 갤럭시 휴대폰은 수수료가 1%, 다른 대부분의 물건은 3%를 받습니다. 수수료 3%라는 말만 듣고 “3% 그거 받아서 돈이 되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마음속에 나는 100만 원 이상 되는 물건을 팔 수 없다는 것이 깔려있기 때문입니다. 수수료 3%가 작아 보이지만 물건값이 높아지면 같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싼 물건을 파는 것이 핵심입니다.
5만 원 짜리 물건을 파는 노력과 150만 원짜리 물건을 파는 노력의 값은 같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비싼 물건을 선택하세요.
2. 쿠팡 파트너스 주의사항
쿠팡 파트너스를 하면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있습니다. 공정위 문구입니다. 공정위 문구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런 것을 말하는데요.
사람들은 물건이 팔리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이 “이 문구 때문에 사람들이 안 사나?” 생각을 하면서 이상한 꼼수를 부리기 시작합니다. 공정위 문구를 작게, 보이지 않게, 투명하게 만드는 짓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 공정위 문구를 감추려고 꼼수를 부리다 괜히 약관 위반으로 걸릴 수 있으니 눈에 잘 보이게 크게 적어두시기 바랍니다. 쿠파스는 공정위 문구가 너무 커서 안 팔리고, 문구가 작고, 안 보여서 팔리는 그런 시장이 아닙니다.
공정위 문구가 있든 없든 설득력 있는 글을 쓰면 팔립니다. 공정위 문구를 어떻게 가릴지 고민하면서 힘 다 빼지 마시고, 물건의 장점 단점을 공부하면서 설득력 있는 글을 쓰는데 집중해야 팔립니다.설득력 있는 글을 읽은 사람들은 문구가 있든 없는 팔립니다.
또 실수하는 부분은 친구나 단톡에 파트너스 활동이라는 것을 미리 알리지도 않고 자신의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뿌리는 행위입니다. 이건 불법 스팸 활동으로 보기 때문에 법적 책임까지 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사전 동의를 구하고 보내시기 바랍니다.
3. 수익형 블로그 운영
수익형 블로그는 유료와 무료 2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료는 티스토리 블로그, 유료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내가 글을 쓰면 중간에 구글 광고가 달립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고 사람들이 들어와서 글을 읽으면서 광고를 보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원래는 사람들이 들어와서 광고 클릭을 해야 수익이 발생했는데 이제는 사람들이 광고를 보기만 해도 돈이 됩니다. 무료와 유료 중에 저는 유료인 워드프레스를 추천합니다.
4. 수익형 블로그로 워드프레스 추천하는 이유
무료 블로그의 장점은 무료라는 점이고, 단점도 무료라는 점입니다. 무료라서 초기 자본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내 자본이 전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제약이 생깁니다.
내 블로그가 갑자기 노출, 검색이 되지 않아도 뭐라고 할 말이 없습니다. 공짜로 남의 집에 살고 있는 것과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언제든 쫓겨나도 할 말이 없는 상태라서 그렇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내 돈을 들여서 온라인에 땅을 사고 건물을 올려서 운영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아무도 통제하지 않고,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유료라서 너무 비싼 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한 워드프레스로 구축하면 한 달에 28달러 정도(3만 7천 원 ~ 4만 원) 면 충분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시도를 하려다가고 유료에 겁을 먹고 진입하기 못하기 때문에 계속 블루오션입니다. 저의 제휴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25달러를 받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링크 남겨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해 시작하기 때문에 물어볼 곳이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5달러 받고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한 워드프레스 가입하기 링크
(저의 제휴 링크입니다.)
5. 소자본 블로그 부업 준비물
제가 생각하는 최소한의 준비물은 성능 좋은 노트북입니다. 블로그 부업이고 앉아서 글만 쓰면 되기 때문에 “싸고 저렴한 문서작업용 노트북 정도면 충분하겠지?”라고 생각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돈을 좀 벌기 위해선 항상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면서 글을 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초반에는 특히 글을 많이 써야하기 때문인데요. 글을 많이 쓰려면 외출할 때도 노트북을 챙겨서 다녀야 합니다. 저렴한 노트북은 외출 시 문제가 생깁니다.
저렴한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배터리 성능이 굉장히 떨어지기 때문에 항상 무겁고 뚱뚱한 배터리, 충전기, 마우스, 마우스 패드를 다 챙겨서 다녀야 하고 들어가는 곳마다 콘센트 자리가 있는지 확인하고 돌아다녀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합니다.
블로그용 노트북에는 필수 조건이 있습니다. 외출 시 노트북 한 장만 들고나갈 수 있어야 하면서, 노트북 한 장만 달랑 들고나가도 하루 종일 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최소한의 블로그 부업 준비물로 맥북 에어 m3 15인치를 추천합니다. 맥북 에어 m3는 배터리 지속 시간이 최대 18시간으로 길기 때문에 맥북 한 장만 들고나가도 하루 종일 작업하고 돌아올 수 있습니다.
6.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블로그 부업으로는 빠지지 않는 게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인데요. 개인적으로 위에서 말했던 쿠팡 파트너스, 워드프레스보다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말했던 건 현금이 들어오는 방식인 반면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은 현금이 들어오는 방식이 아니라 물건을 받는 방식이라서 그렇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